성명학

성명학은 옛날부터 오늘날까지의 성명을 조사하고 거기에서 확고한 법칙을 발견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성명에 대한 신비와 운세가 뚜렷이 나타나 있습니다. 선천적 운이 좋은 사람이 좋은 이름을 가지면 금상첨화격으로 더욱 좋은 운으로 발전하고, 선천적인 조건이 나쁘더라도 좋은 이름으로 나쁜 운을 극복하는 것이 오늘날의 성명학입니다.

아래의 성명학 정보는 “인터넷 한국작명연구원”의 소유입니다.

생년월일시를 풀이해서 한자로 이름짓기

양력으로 2000년 09월 02일 18시 08분 서울태생, 남자의 이름을 지어 보기로 하자.

생년월일시 2000년  09월  02일  18시 08분 (양력)
천간    庚  甲  癸  辛
지지    辰  申  亥  酉
     (년주)  (월주)  (일주)  (시주)


      印星 자신 食傷 財星 官星
       金   水   木   火   土
       5   1   1   0   1
       --------- -----------------
      도와주는오행 힘을빼가는오행  (6:2로 신강)
6:2로 신강하며 재성인 火가 없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갈 것은 일간의 신강신약을 구별할 때에는 자신궁인 일간계수는 생각하지 않고 나를 낳아준 어머니궁인 월지오행을 2개로 계산한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금이 4개인데 5개로 하고 수가 2개이나 1개로 친다.

木 火 土 金 水 오행중 火가 없으니 자원오행으로 이름 가운데 글자에 火를 꼭 넣어 주어야 한다. 火가 없다고 해서 ㄴ,ㄷ,ㄹ,ㅌ 의 자음을 넣으면 안된다.

그러면 자원오행으로 이름 가운데자에 火 를 넣어 이름을 지어 보자.

李  昇  俊
木  火  火 ... 자원오행
土  金  金 ... 소리오행


이름 가운데자의 昇자에 日변이 태양과 같은 큰 불이 되므로 생년월일시에 없는 火 를 잘 보충해 주고 있다.

그러면 이렇게 작명을 하므로 이름주인공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 이름주인공은 日干癸水(일간계수)의 기질을 받고 태어났는데 원국에 火 가 없으므로 火 는 남자에 비유하면 財星(재성)으로서 자기 배우자요. 재물, 사업, 또는 아버지가 되는데 이런 중요한 변화재료를 듬뿍 보충해 주니 생기를 되찾고 오행의 흐름이 원활해져 부르면 부를수록 좋은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성자는 부모궁이 되고 나의 뿌리가 되고 스승이 되며 귀인이 된다. 이름 가운데자는 자신궁이 되고 배우자궁이 되고 가정이 되고 초년운, 중년운, 말년운을 관장한다. 이름끝자는 내 자녀의 궁이 되며 손아랫사람과 제자의 궁이 된다.
그러므로 성명의 세글자를 뿌리, 꽃, 열매라 한다.

그러면 양력으로 2000년 09월 02일 18시 08분생 李昇俊 의 이름은 어떠한 이름이 될까. 이름의 주인공과 조화를 이루어 이름가운데자 昇자를 중심으로 해서 성자 李의 자원오행 木이 木生火하여 나를 도우니 나의 뿌리가 건전하고 부모의 사랑과 복이 있으며 스승과 귀인의 덕이 있다. 이름끝자 俊자의 자원오행 火가 도와주니 가정이 안정되고 자녀가 효도하며 자녀복이 있고 사회에서 제자와 수하사람의 내조로 출세할 수 있다.

목록 »

작명을 이용하시면 추천작명, 셀프작명, 무료감명의 다양한 작명 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
작명신청 »